안내렌즈삽입술은 각막을 절제하는 과정이 없이 시력교정용 렌즈를 눈 안에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근시와 난시 동시 교정이 가능하며 경도수부터 초고도수까지 시력교정 범위가 넓습니다.
렌즈삽입술은 특히 의료진의 1:1 맞춤 수술 설계와 수술 노하우가 중요한 수술입니다.
안내렌즈삽입술은 의료진의 높은 전문성과 숙련된 노하우가 수술 성패를 좌우합니다. 특히 난시는 방향성이 있어서 난시교정용 렌즈의 각도에 오차가 발생한다면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아이리움안과는 대학병원 출신 의료진들의 국내외 꾸준한 학술활동과 SCI 논문으로 입증된 수술결과를 바탕으로 수술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2014-2015 후방 렌즈삽입술 후 '생체 내 다이나믹 볼팅 현상' 규명해 ICL 렌즈삽입술 수술 설계와 수술의 국제안전기준 제시, 2016년 토릭 전방렌즈vs근시렌즈+LRI(각막윤부완화절개술) 난시교정 효과 비교 논문으로 3년 연속 SCI 논문 기록
* 볼팅(Vaulting): 렌즈와 수정체 사이의 거리
2017년 ‘EVO+토릭아쿠아ICL(V4C Toric ICL)의 회전 안정성’ 발표 – 난시교정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독자적인 노하우 공개
* 2017 아시아-태평양 최우수 연구(BEST PAPER) 선정, 유럽학회지 소개
2011년 ‘한국인의 눈에 맞는 ICL 사이즈 계산법’ 발표 - 개인의 눈에 맞는 렌즈 사이즈 선택의 중요성을 학계 처음 제시
* ICL 렌즈삽입수술 시 기준 사이즈 예측 및 결과 값,
2011 ASCRS 발표
아이리움안과는 EVO ICL의 제조사인 STAAR SURGICAL와 전략적 제휴협약을 체결한 의료기관으로서 EVO ICL 렌즈의 개발, 수술 안전성 향상을 위한 의학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도입 10년을 맞이한 V4c ICL렌즈. 아이리움안과의 ICL 렌즈삽입술 10년간 수술결과를 분석, 연구 결과 효과적인 시력교정, 장기적 안정성과 안전성을 확인했습니다. 아이리움안과의 ICL렌즈삽입술 결과가 좋은 이유는 수술 전문성과 더불어, 수술 전 검사와 수술 후 정기검진 전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수술 시 난시가 많은 경우 대부분 토릭(Toric) 렌즈를 고민하게 됩니다. 눈 조건에 따라서는 근시 교정용 렌즈를 삽입하고 각막 윤부 절개 난시교정술(Limbal relaxing incisions, LRI)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 발표했던 전방렌즈(토릭 알티플렉스)를 이용한 난시교정 렌즈삽입술 임상결과에서는 -2.75 DIOPTER의 난시까지는 토릭(Toric)렌즈와 비슷한 임상 양상을 보인다는 사실을 밝혀내 2년 연속 해당 연구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단, 각막 윤부 절개 난시 교정술(Limbal relaxing incisions, LRI)을 병행한 경우 수술 후 3~6 개월까지는 건성안 증상이 더 높게 나타나다가 6개월 후에는 비슷해지기 때문에 환자의 눈 상태와 수술 후 관리 계획 등을 꼼꼼히 따져서 환자의 여건에 맞게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난시 교정용 안내렌즈는 일반 렌즈삽입술과 마찬가지로 전방렌즈와 후방렌즈로 나눠져 있으며, 렌즈삽입 수술 전 필수 정밀 검사(UBM, 조절마비 검사, Cirrus OCT 녹내장 검사) 및 정밀, 특수검사 결과에 따라 환자의 눈에 맞는 렌즈를 찾습니다.
토릭 알티플렉스(Toric Artiflex Lens)는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는 렌즈이며, Hydrophobic Polysiloxane라는 특수 재질로 되어있어 접합성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렌즈삽입 수술 시 각막절개창을 작게 만들 수 있어 난시 유발 현상이 매우 적습니다.
또한 수년간의 임상시술을 거쳐 현재 유럽과 일본에서 널리 사용중인 안전성이 검증된 렌즈이며, 개인의 눈에 맞는 특수 주문제작된 렌즈를 눈안에 삽입, 홍채에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토릭 ICL(Toric ICL)은 기존 ICL/아쿠아 ICL과 동일한 재질, 동일한 구조로 되어 있으면서 난시교정 효과가 있는 안내렌즈입니다. 따라서 초고도근시에 심한 난시가 동반되어 있을 경우 유용한 렌즈이며 렌즈가 삽입되는 위치는 기존 ICL과 마찬가지로 홍채 뒤쪽에 삽입되기 때문에 한 번의 수술로 근시와 난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더불어 토릭 아쿠아 ICL은 렌즈 중심부에 있는 360㎛의 Hole을 통해 눈 속의 각종 부속물 및 잔여물에 의해 생길 수 있는 막힘 현상을 방지하고 안구 내 방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홍채절개술(홍채성형술)을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난시추적항법장치 ‘칼리스토아이(CALLISTO eye)’는 난시교정에 필요한 정확한 수술 부위를 표시, 수술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이는 운전 시 정확한 길을 찾기 위해 내비게이터/GPS를 활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난시교정 결과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 √난시교정 시 정확한 수술 부위를 표시(난시축, 교정도수에 맞는 절개 위치와 길이 표시)
- √난시축 실시간 계측 시스템(디지털화된 수술 정보를 의료진에게 수술 중 실시간 제공)
- √현미경으로 구현된 화면으로 안구 위치, 수술 부위, 수술 진행 상황 실시간 확인
- √눈동자 떨림 추적으로 오차 발생 억제
- √검사-진단-수술까지 정확한 수술 진행을 위한 실시간 가이드라인 제공
- 고도근시, 고도난시(눈의 돗수는 개인차 있음)
- 각막이 너무 얇은 경우 각막이 얇아서 레이저를 이용한 각막절제술 후 잔여각막이 충분히 남을 수 없는 경우
- 각막 모양이 비대칭인 경우
- 각막 이상 질환이 발견된 경우 각막질환으로 인해 조직의 제거가 어려운 경우에도 시력교정이 가능할 수 있음
- 각막에 상처가 심한 경우
- 녹내장, 백내장
- 각막내피세포 수치가 낮은 경우
- 눈의 전방 깊이가 좁은 경우
- 기타 각막의 병변
- 홍채염, 혹은 홍채유착의 병변
- 전신질환자(당뇨, 고혈압 등)
- 기타 검사결과에서 안내렌즈삽입 조건이 안되는 모든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