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심부가 어둡고 일그러져 보이는 황반변성 환자의 시야
사람의 눈을 사진기에 비유할 때, 상이 맺히는 필름 역할을 하는 것이 망막이며, 망막 가운데 부분에 초점이 맺히는 부분을 황반이라고 부르며, 망막은 색깔과 사물을 구별하는 등 시력의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황반변성은 망막의 중심 부분인 황반에 일어나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황반의 구조와 기능에 이상이 발생, 시력감소 또는 시력 상실이 초래되는 질병으로 보통 50, 60대에 나타나지만 드물게 젊은 연령층에서 발병하기도 합니다.
이 질환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노화이며 이를 나이관련 황반변성이라고 합니다. 그밖에 고도근시, 흡연 등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습성 황반변성(wet, neovascular, exudative type)은 망막 밑에 맥락막 신생혈관이 자라서, 이 신생혈관 자체 또는 혈관으로부터의 출혈, 삼출 등에 의해 심한 시력 손상이 발생하기 쉬우며, 발병 후 수개월~수년 사이에 원반형 위축, 심한 출혈 등으로 실명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형태는 진행속도가 매우 빨라서 수 주안에 시력이 급속도로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성 황반변성(dry, atrophic, non-exudative type)은 망막에 드루젠이나 망막색소상피의 위축과 같은 병변이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황반에 있는 시세포가 서서히 위축되어 시간이 지날수록 시력이 차차 떨어지며, 습성 형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 경과 관찰을 해야 합니다.
- 글씨가 흔들려 보인다.
- 직선이 굽어보인다.
- 책이나 신문을 읽을 때 글자의 공백이 생긴다.
- 시야가 흐릿하고 검거나 빈 부분이 있다.
- 물체가 찌그러져 보이거나 색이 이상하게 보이기도 한다.
- 쓰고 있는 안경을 벗거나, 콘택트렌즈를 빼지 마세요.
- 밝은 빛 아래에서 33cm 떨어져서 위의 도표(암슬러 격자)를 봐 주세요.
- 한 쪽 눈을 가리고 격자의 중심 점에 눈을 고정시키세요. 다른 쪽 눈도 반복하세요.
- 만약 선들이 물결치거나, 비어있거나, 뒤틀어려지거나 희미한 부분이 있다면 황반변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이상한 점이 발견되면 즉시 안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 건성(비삼출성) 황반변성은 대부분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으나 꾸준한 경과 관찰이 필요하며, 습성(삼출성) 황반변성은 시력 예후가 나빠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 황반변성은 주사 요법, 레이저광 응고술(제한적인 범위 내에서만 가능), 유리체 절제술 등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여 적극적 치료가 필요합니다.